•프로퍼티 초기값
•이니셜라이저 init - 인스턴스를 생성
•디이니셜라이저 deinit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됨
1. 프로퍼티 초기값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함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 인스턴스 생성 let jennie: PersonA = PersonA() //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 jennie.name = "jennie" jennie.age = 30 jennie.nickName = "j" | cs |
2-1. 이니셜라이저(initializer)
•프로퍼티 초기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 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jennie: PersonB = PersonB(name: "jennie", age: 20, nickName: "제니") | cs |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옵셔널을 사용
•class 내부의 init을 사용할때는 convenience 키워드 사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class PersonC { var name: Stro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위와 동일한 기능 수행 //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 init(name: name, age: age) // self.nickName = nickName //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ie: PersonC = PersonC(name: "jennie", age: 10) let lisa: PersonC = PersonC(name: "lisa", age: 15, nickName: "l") | cs |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happy.goOut() //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ie happy.goOut() // happy가 주인 jennie와 산책을 합니다 | cs |
2-2.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이니셜라이저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음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
•init? 을 사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0... 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ie: PersonD = PersonD(name: "jennie", age: 23) let jennie: PersonD? = PersonD(name: "jennie", age: 23) let rose: PersonD? = PersonD(name: "rose", age: 123) let jisoo: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 (rose) // nil print (jisoo) // nil | cs |
3. 디이니셜라이저(deinitializer)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됨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음
•deinit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음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음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할 수 있음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의 규칙에 따라 결정됨
•ARC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ARC 문서를 참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ie)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됨 // donald가 jennie에게 happy를 | cs |
제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하며 포스팅합니다.
정보전달에 있어 차질이 생기는 것을 우려해 나름대로 확실하게 검증을 하고 포스팅하려고 노력합니다.
본 포스팅에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수정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 또는 아래의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mail : silent_lhr@naver.com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공감은 저에게 포스팅을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이 됩니다.
'프로그래밍 [KOR]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의 타입 캐스팅 (0) | 2018.10.17 |
---|---|
Swift의 옵셔널 체이닝과 nil 병합 연산자 (0) | 2018.10.17 |
Swift의 상속 (0) | 2018.10.11 |
Swift의 프로퍼티 감시자 (0) | 2018.10.11 |
Swift의 프로퍼티 (0) | 2018.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