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류 처리
•스위프트에서 오류(Error)는 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됨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오류의 종류를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한 기능
•연관 값을 통해 오류에 관환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음
이번 예제에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판기를 작동시키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상황을 구현
2. 오류 표현
•Error 프로토콜과 (주로)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
1 2 3 4 5 |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case outOfStock } | cs |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Error 열거형
1 2 3 4 5 |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case outOfStock } | cs |
3. 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
자판기 동작 도중 발생한 오류를 던지는 메서드를 구현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class VendingMachine { let itemPrice: Int = 100 var itemCount: Int = 5 var deposited: Int = 0 // 돈 받기 메서드 func receiveMoney(_ money: Int) throws { //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짐 guard money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 self.deposited += money print("\(money)원 받음") } // 물건 팔기 메서드 func vend(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 Int) throws -> String { //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짐 guard numberOfItemsToVend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짐 guard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else { let moneyNeeded: Int moneyNeeded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throw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moneyNeeded: moneyNeeded)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짐 guard 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 let totalPrice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self.deposited -= totalPrice self.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return "\(numberOfItemsToVend)개 제공함" } } // 자판기 인스턴스 let machine: VendingMachine = VendingMachine() //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var result: String? | cs |
4. 오류 처리
•오류를 던질 수도 있지만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함.
예를 들어 던져진 오류가 무엇인지 판단하여 다시 문제를 해결한다든지,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본다든지,
사용자에게 선택 권한을 넘겨주어 다음에 어떤 동작을 하게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코드를 작성해야 함.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함. try와 do-catch, try?와 try! 등
<<do-catch>>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
•가장 정상적인 방법으로 모든 오류케이스에 대응
1 2 3 4 5 6 7 8 9 | do { try machine.receiveMoney(0) } catch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 //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s |
•하나의 catch 블럭에서 switch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를 분류해봄. 굳이 위의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do { try machine.receiveMoney(300) } catch /*(let error)*/ { switch error { case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default: print("알수없는 오류 \(error)") } } // 300원 받음 | cs |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해도 무방
1 2 3 4 5 6 |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catch { print(error) } // insufficientFunds(100) | cs |
<<try?와 try!>>
1. try?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음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음
1 2 3 4 5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Optional("2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nil | cs |
2. try!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 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음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됨
1 2 3 4 5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result // 1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 런타임 오류 발생! | cs |
* 더 알아보기: 주기적으로 더 알아보면 좋은 개념
•rethrows
•defer
제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하며 포스팅합니다. 정보전달에 있어 차질이 생기는 것을 우려해 나름대로 확실하게 검증을 하고 포스팅하려고 노력합니다. 본 포스팅에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수정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 또는 아래의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mail : silent_lhr@naver.com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공감은 저에게 포스팅을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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