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lse
•switch
1. if-else 구문
•if-else 구문의 기본 형태
•if 만 단독으로 사용해도 되고, else, else if 와 조합해서 사용 가능
•if 뒤의 조건 값에는 Bool 타입의 값만 위치해야 함
•조건을 감싸는 소괄호는 선택사항
1 2 3 4 5 6 7 | if 조건 { /* 실행 구문 */ } else if 조건 { /* 실행 구문 */ } else { /* 실행 구문 */ } | cs |
•if-else 의 사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let someInteger = 100 if someInteger < 100 { print("100미만") } else if someInteger > 100 { print("100초과") } else { print("100") } // 100 // 스위프트의 조건에는 항상 Bool 타입이 들어와야 함 // someInteger 는 Bool 타입이 아닌 Int 타입이기 때문에 // 컴파일 오류가 발생함 // if someInteger {} | cs |
2. switch 구문
•스위프트의 switch 구문은 다른 언어에 비해 굉장히 강력한 힘을 발휘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정수 타입의 값만 비교하는 것이 아닌 대부분의 스위프트 기본 타입을 지원하며, 다양한 패턴과 응용이 가능
•스위프트의 다양한 패턴은 Swift Programming Language Reference의 패턴에서 확인
•각각의 case 내부에는 실행가능한 코드가 반드시 위치해야함
•매우 한정적인 값이 비교값이 아닌 한 default 구문은 반드시 작성해야 함
•명시적 break 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case 마다 break 됨
•fallthrough 키워드를 사용하여 break 를 무시할 수 있음
•쉼표(,)를 사용하여 하나의 case 에 여러 패턴을 명시할 수 있음
•switch 구문의 기본 형태
1 2 3 4 5 6 | switch 비교값 { case 패턴: /* 실행 구문 */ default: /* 실행 구문 */ } | cs |
•switch 구문의 사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 // 범위 연산자 활용 가능 switch someInteger { case 0: print("zero") case 1..<100: print("1~99") case 100: print("100") case 101...Int.max: print("over 100") default: print("unknown") } // 100 // 정수 외의 대부분의 기본 타입 사용 가능 switch "Jinun" { case "Jennie": print("Jennie") case "Lisa": print("Lisa") case "Jisoo": print("Jisoo") case "Rose": print("Rose") default: print("BlackPink") } | cs |
❖출처: http://blog.yago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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